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는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이 정상 작동 중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윈도우 메시지를 해당 애플리케이션으로 보내는데, 만약 일정 시간이 지나도 응답이 없으면,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응답이 없으니 (강제로) 종료하겠느냐는 팝업을 띄운다. 그런데, 게임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다 보면 로딩해야 될 리소스가 많아서 시간이 오래 걸릴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로딩하는 와중에 이 팝업이 뜨면 유저는 해당 애플리케이션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강제 종료를 하게 될 수 있다. 해결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이다.
1. 로딩 처리를 시간이 많이 드는 부분, 특히 파일 로딩을 비동기로 처리해서 메인 스레드에서 윈도우 메시지 처리가 끊기지 않게 하기.
2. 응답 없음 처리(고스팅 처리) 기능을 그냥 끄는 방법
1번이 바람직한 방법이긴 하지만, 프로그램 구조를 바꿔야 하고, 바꾸는 와중에 버그가 발생하기도 하고, 암튼 좀 어려울 수 있다. 2번 방식은 그냥 다음의 함수를 한번 호출해 주면 된다.
DisableProcessWindowsGhosting();
링크: https://learn.microsoft.com/ko-kr/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disableprocesswindowsghosting
참고로, 해당 기능을 다시 켜는 함수는 없다.
'개발 >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sualSVN 에서 로그 메시지 편집 허용하는 방법 (0) | 2024.04.24 |
---|---|
[보안] 인코딩 및 암호화 알고리즘 몇 가지 간단 요약 (0) | 2022.11.09 |
몬티홀 딜레마 코드로 검증하기 (0) | 2022.08.13 |
[젠킨스] 잡을 복사했는데, build 버튼이 사라졌다 (0) | 2022.05.21 |
[퍼포스] 멀티 스레드를 이용해서 sync, submit 속도 향상하기 (0) | 2022.05.07 |